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레시피

알타리 김치 담그는 법 총각김치

맛있게 담가진 알타리 김치.

아삭하고 식감도 좋은 알타리 김치는 총각김치라고도 불려진다.

알타리 무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풍부해 소화촉진에 도움이 되고,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압을 안정시켜준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매울 수 있는 여름 알타리 무를 위해서는 단맛이 들어가는 재료를 넣어야 한다.

무 손질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외에는 알타리 김치 담그는 법은 어려울 것이 없다.

잘다듬어진 알타미 총각무

알타리 김치 재료

알타리 한 박스(4키로), 굵은 소금, 뉴수가 2스푼,양념(믹서에 갈 것들) 홍고추 10, 고춧가루 5스푼, 양파 중간 2, 다진 마늘, 다진생강, 새우젓 1스푼, 액젓, 매실청,밀가루 풀 등이 들어가는데 새우젓과 액젓,매실청은 개인 기호에 맞게 양을 조절하면 된다.

성인 밥 숟가락 기준으로 계량하였다.

대파파와 쪽파

 

알타리 김치 담그는 법

알타리 무를 먼저 다듬어 두 번 정도 세척을 하고,2시간 30분 정도 절여서 만들어 놓은 총각김치 양념을 넣어 버무리면 맛있는 알타리 김치가 완성된다.

알타리 다듬기

알타리 무는 하나씩 다듬어야 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간다.

무와 줄기의 연결부분에 이물질이 많으므로 칼로 긁어내거나 도려낸다. 무에 난 잔털과 거뭇한 부분을 칼로 긁어낸다.

알타리 씻기

알타리 총각무를 2번 정도 먼저 씻어준다.
알타리무를 연한 수세미나 철 수세미를 이용하여 무의 흙을 제거한다.
수세미로 흙을 제거한 알타리 총각무는 한번더 흐르는 물에 세척하고 채반에서 물기를 제거하고 절이기 위해서 준비해 놓는다

알타리 무를 씻을 때는 연한 수세미나 철 수세미 모두 가능한데 집에 있는 수세미를 이용하여 하나하나 깨끗하게 닦아내고 2~3회 정도 씻어내고 채반에 놓아 물기를 제거한다.

그런 다음 무가 잘절여지게 하기 위해서 무는 크기에 띠리 적당하게 2등분이나 4등분 하는데 이는 간도 잘배고 숙성도 빨리 되게 하기 위해서다.

알타리 절이기

깨끗히 씻은 알타타리를 물기를 제거하고 나서 소금으로 간단하게 무에 먼저 소금으로 절인다.
무에 소금을 뿌린다음 소금물을 골고루 뿌려준다.이때 소금물을 만들때 신화당을 2스푼 정도 넣고 물에 녹여준다..

알타리 무 절일 때 사이에 소금을 조금씩 넣어주면 빨리 절일 수 있다.

물 종이컵으로 5컵 정도에 소금을 1종이컵을 넣고 녹여서 소금물을 만들 때 신화당 2스푼을 넣어서 녹여 준다.

무에 소금을 먼저 뿌리고 마지막에 소금물을 뿌려 1시간 정도 절여주고,다지 뒤집어 1시간 30분 정도 더 절이면 무를 살짝 구부릴 때 C자로 구부려 지면 알맞게 잘 절여진 것이다.

알타리 양념 만들기

밀가루 풀을 만들어 찬물에 식힌다음 고추가루를 넣어 색깔을 만든다
풀에 고추가루를 먼저 혼합한다

먼저 종이컵 기준으로 5컵 정도의 물을 넣고 끓으면 밀가루 5스푼을 잘풀어서 중불로 끓어 오를 때 까지 잘저어 준다.

그런 다음 밀가루 풀을 만들어진 밀가루 풀을 찬물에 식힌 다음 종이컵 2개 분량의 고춧가루를 넣고 썪어주면 나중에 알타리 김치 색깔이 눈에 띠게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믹서기에 새우젖을 넣고 갈아준다.
믹서기에 매실을 넣는다.
믹서기에 액젓을 넣는다.그리고 양파,홍고추,생강 등을 넣고 갈아준다

알타리 양념은 양파,홍고추,생강,새우젓,액젓,매실액을 넣고 생수 한컵을 넣어 믹서에 갈아주는데 이때 사과나 배가 있으면 넣어도 좋지만 없으면 생략해도 무방하다.

알타리 버무리기

고추가루 풀과 믹서기에 갈은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양념이 골고루 혼합되게 버무려 준다.

잘 절여진 알타리를 채반에 놓아서 30분 정도 물기를 뺀 알타리에 고춧가루를 넣은 밀가루 풀과 믹서기에 갈아 놓은 양념을 넣고 버무리는데 이때 파와 쪽파,깨소금을 넣고 버무리면 되는데 이때 간을 보았을 때 적당하다고 느껴지면 여기에 소금을 더 추가하여 간을 더 세게 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상온에서 하루 정도 익히고 냉장고에 넣을 때 알타리 잎은 양념이 적당한데 알타리 무는 싱거워지기 때문에 간을 약간 더 강하게 하여야 한다.

그래에 골고루 간이 배어 김치가 맛있어 진다.

완성된 알타리 김치를 가지런히 김치통에 꾹꾹 눌러서 넣은 다음 냉장고에서 4일 정도 숙성한 후에 맛을 보면 맛있는 알타리 총각무 김치를 맛볼 수 있다.

 

 

 

 

배추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포기김치

예전에는 추석차례를 지내는 가정에서는 추석 대비하여 제일 먼저 김치를 먼저 담궈서 추석 때 친지나 가족들에게 맛있는 김치를 식탁에 올리곤 하였다평소에도 우리들 식탁에서 무엇보다도

asc4518.tistory.com